창의력이 영재의 시작입니다.

작성일2007/03/03 조회수429
유아영재놀이학교 아이붐의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예전에는 영재의 의미를 높은 지능지수를 가진 사람을 뜻하였으나, 현대에서는 특별한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, 즉 개인의 재능과 연관 지어 영재라는 의미를 해석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바둑영재, 국악영재, 수학영재, 댄스영재, 유머영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재의 의미를 부여하여 그 사람의 능력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. 이렇듯 포괄적으로 보면 아동 누구나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거의 대부분은 영재적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무조건 영재라고 하여 성공을 보장받지는 못합니다. 제 아무리 타고난 능력이 있어도 후천적으로 그 능력이 개발되지 않으면 영재성은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됩니다. 지금부터 내 자녀의 영재적인 측면을 발견해 보십시오. 혹, 영재라는 말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내 아이의 특별한 능력, 재능을 찾아보십시오. 내 아이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해 하는지, 가장 몰입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는지, 가장 자신 있어 하는지에 대하여 관찰해 보십시오. 앞의 질문에 가장 좋아하고 즐거워하는 분야를 제대로 파악한다면, 바로 그 영역이 자녀의 영재성이 나타날 수 있는 영역입니다. 이러한 작은 발견은 아이의 성공을 이끌어주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. 이렇듯 아이의 영재성을 발견하였다면 그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렇다면 어떻게 키워주어야 할까요?

예를 들어 달리기를 잘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. 아무리 달리기를 잘 하는 사람도 달리기만 연습시킨다면 쉽게 지치거나 포기할 수 있습니다. 달리기를 잘 하게 하기 위해서는 기초체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 아이의 영재성을 키워준다는 의미를, 자칫 기능을 키워준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. 아이의 영재성을 키워주는 기초체력은 바로 창의성입니다. 창의력이 영재의 시작인 것입니다.

성공하는 영재들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공통점은 창의적 사고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영재성을 발견하여 창의적인 영재로 성장할 수 있을 때 개인적, 사회적으로 의미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됩니다. 특히 최근의 하버드 대학의 가드너 교수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동향을 보면, 창의적인 영재이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책임감이 뛰어난 영재들로 키워내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.

개인적인 성공만을 위한 기능적 영재교육이 아니라, 사회적인 책임감을 다할 수 있는 질적으로 우수한 창의적 영재교육을 아이붐에서 2007 시작하려고 합니다.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적용을 통하여 창의적 영재교육의 초석이 될 것이며, 2007년 창의, 논리, 인성 교육을 통하여 행복한 장으로 초대된 아이붐 친구들을 기쁘게 맞이합니다.

원장 박인영 올림